Notice
반응형
Link
관리 메뉴

묘델 스튜디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해롭고 위험한 음식들 본문

고양이 백서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해롭고 위험한 음식들

묘들링 묘들링 2021. 4. 17. 15:40
반응형

고양이는 입이 매우 짧은 동물로 잘 알려져 있죠. 입이 짧은 만큼 해로운 음식도 알아서 가려서 먹어주면 좋겠는데, 오히려 먹지 말아야 할 것들에 집착을 하는 경우가 많죠 ㅜㅜ

사실 우리 주변에는 고양이가 절대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들이 참 많이 있어요. 혹시라도 먹게 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고 조심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처: Google images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해롭고 위험한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1. 양파, 마늘, 파

많은 집사님들께서도 이미 잘 알고 계실 거예요. 양파는 어떤 모양으로든 고양이에게 매우 해로운 음식이에요.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시키고 빈혈증을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소화계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많이 섭취했을 때 치명적일 수가 있어요. 마늘이나 파 역시 양파만큼 위험한 음식이니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2. 우유나 유제품  

어릴 적에 봤던 만화를 떠올려 보면 고양이는 항상 우유를 먹는 장면이 자주 나왔던 것 같지 않나요? 그래서인지 자연스럽게 사람들 인식 속에 고양이는 우유를 좋아하고 잘 먹는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러니까 우유를 소화하지 못한다는 말이죠. 결국 우유나 유제품은 고양이에게 복통을 느끼게 하고 설사를 유발한다고 하니 고양이에게는 일반 우유를 주시지 말고 고양이 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우유를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3. 알콜 (술)

당연한 말이겠지만, 고양이에게 알코올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아주 적은 양도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고양이가 알코올을 먹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답니다.


 

4. 포도와 건포도

왜 포도가 고양이에게 해로운지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포도는 고양이 신장을 망가지게 하고 아주 적은 양도 구토와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에 고양이가 있다면 포도가 많이 나오는 시즌에는 더욱 조심하시고 항상 치워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5. 초콜릿

초콜릿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종류의 초콜릿 속에 포함되어 있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이뇨제) 성분은 고양이 신장을 망가지게 하고 발작을 일으켜 결국 목숨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성분이랍니다.


 

6. 카페인

카페인 역시 초콜릿과 비슷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들, 그러니까 커피, 차, 코코아, 진통제 같은 특정 약품 등을 절대 고양이가 먹지 못하도록 신경 써주셔야 해요.


 

7. 백합

사실 백합은 음식은 아니라 식물이지요. 하지만 고양이들은 의외로 풀 뜯어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호기심 많은 고양이들은 집 안의 식물들을 뜯어 먹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잘 살펴봐주셔야 해요. 집에서 흔하게 키우는 식물들 중에도 특히 공기 정화 식물로 잘 알려진 산세베리아나 스파트필름도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장 위험한 식물은 바로 백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이 꽃의 꽃가루가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고양이를 반려하고 계시다면 일단 집에 있는 꽃과 풀들을 모두 치워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 같아요.


 

8. 참치

아마 참치 싫어하는 고양이는 거의 없을 거예요. 저희 쏘피 태피도 매우 좋아합니다. 입이 짧은 태피도 참치만 주면 밥그릇에 구멍이 날 것처럼 깨끗하게 핥아먹어요. 하지만 참치는 고양이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사람용 캔은 물론 고양이용으로 나온 참치 캔도 많이 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가끔 간식처럼 주시는 정도는 괜찮겠지만 너무 자주 참치를 주신다면 수은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히니 참고해주세요.

 


사실 집사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고양이가 먹지 말아야 할 것을 삼키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혹시라도 그런 일이 발생했다면 바로 동물병원에 연락을 하시고 당장 응급실로 고양이를 데리고 가 주실 것을 추천드려요.

 

 

 

 

http://www.instagram.com/meowdel.studio

반응형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