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델 스튜디오

고양이가 똥을 안 덮어요! 변을 보고 덮지 않는 이유 본문

고양이 백서

고양이가 똥을 안 덮어요! 변을 보고 덮지 않는 이유

묘들링 2021. 6. 19. 13:29
반응형

고양이가 왜 배변 후에 모래로 덮지 않는 거죠?

 

고양이는 정말 청결하고 영리한 동물입니다. 고양이가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만 봐도 알 수가 있지요. 저희 집에 놀러 와서 고양이를 처음 접하는 많은 사람들이 똑같이 놀라고 신기해하는 부분이 바로 쏘피와 태피가 화장실 이용하는 것을 봤을 때입니다. 고양이는 변을 보기 전에 모래를 파고 구멍을 만들고 그 안에 변을 본 후에 다시 또 모래로 변을 덮어서 자신의 흔적을 가립니다. 이것은 고양잇과 동물들의 특징 중 하나로 적에게 자신의 냄새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지요. 자연에서는 덩치가 작은 고양잇과 동물들이 이와 똑같은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더 큰 고양이나 자신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천적으로부터 본인의 냄새를 숨기고 자신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죠. 또는 자신의 새끼들을 보호해야 하는 어미들이 이런 행동을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수사자나 호랑이 같은 큰 고양이들은 본인의 변을 덮지 않는다고 해요. 사자 같은 경우 거꾸로 모래를 쌓아서 작은 언덕을 만들어 그 위에 변을 본다고 합니다. 자신의 냄새를 일부러 더욱 노출시키고  모두에게 "여긴 내 구역이니 함부로 오지 마"라는 경고를 하는 것이죠.

 

집사 노려보며 응아하는 태피 ㅋㅋ

 

집고양이가 변을 덮지 않는 행동도 이 맥락에서 이해할 수가 있는데요. 혹시 다묘 가정이라면 다른 고양이에게 또는 집사에게 자신을 알리려고 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남아들이 더욱 자주 이런 행동을 보이고 또 새로운 고양이가 집에 왔을 때 자신의 구역에 함부로 들어오지 말라고 경고를 하는 경우일 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스 기질이 있고 서열이 더 높은 고양이들이 이러한 행동을 합니다. 이런 경우 화장실을 한 두 개 정도 늘려 주시면 차지할 수 있는 구역이 늘어나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잘 덮였는지 확인하는 쏘피 ㅋ

 

위와 같은 이유 외에도 또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는 화장실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입니다. 화장실의 크기나 흙의 냄새나 느낌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런 행동을 해요. "어서 빨리 이곳을 탈출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모래를 덮을 시간이 없이 도망을 치는 거죠 ㅋㅋ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 사이즈는 고양이의 크기를 고려하여 충분히 큰 것으로 해주시고 모래도 고양이의 취향을 꼭 존중해서 구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 화장실의 위치가 마음에 안 들어서 그럴 수도 있어요. 그러니 여러 곳에 화장실을 배치해주시고 고양이의 행동을 잘 관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이유로는 건강 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요로감염증이나 발바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모래로 변을 덮지 않고 빠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그리고 또 하나의 경우는 너무 어릴 때 어미 고양이와 떨어져서 모래 덮는 법을 배우지 못한 경우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경험 상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아요. 제가 먼저 키웠던 고양이가 태어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정말 제대로 걷지도 못할 때 제게 왔지만 변을 보고 덮는 행동은 그냥 본능적으로 하는 것을 보고 너무 놀라워했던 기억이 있거든요.

 

열심히 덮고 있는 태피

 

전문가들은 그 이유에 따라 고양이가 변을 덮지 않는 행동이 크게 걱정하실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혹시 배변 후 모래로 덮지 않는 고양이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어떤 이유에서 그런 것인지부터 잘 관찰해 보시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 줘야 할지 파악해 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행복하세요♡

 

http://www.instagram.com/meowdel.studio

반응형
Comments